출판/학술지

Quick Menu

  • 정기간행물
  • 학술회의
  • 공지사항
  • 자유게시판

정기간행물

Home > 출판/학술지 > 최신발간서적 > 신간소개

신간소개

게시판 보기
제 목 2017 러시아는 어디로 가는가?
작성자 총괄관리자 작성일 2017-06-07 조회수 709
파 일 페이스북 공유하기

한국외대 러시아연구소에서 2010년부터 매년 발행하는 시사칼럼집 러시아는 어디로 가는가?는 올해로 8권 째를 선보인다. 이 책에 실린 글들은 한 해 동안 Russia·Eurasia FOCUS에 발표된 글을 주제별로 재구성한 것으로, 전문가적 관점에서 다양한 주제를 폭넓게 다룬다. 특히 외교·안보·경제 분야와 관련된 글들은 러시아를 둘러싼 국제관계가 급변하는 현 시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2017년은 러시아에 특히나 중요한 시기다. 정치적으로는 2018년 대선을 앞두고 있고, 국제적으로는 러시아와의 관계 개선을 강조한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되었으며, 경제적으로는 서방의 대러 경제 제재가 지속되는 가운데 장기 저성장의 늪에서 빠져나와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국제관계에서 강경 일변도였던 러시아가 최근 중간자적 입장을 적극 활용하는 쪽으로 노선을 변경했다고 분석하면서, 미국과 중국의 대립이 격화되는 가운데 러시아의 역할과 위상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고 평가한다. 또한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대외적 위기를 효과적으로 극복하면서 여유와 자신감을 찾은 러시아의 외교 전략을 확인하고 향후 대응을 전망한다. 러시아에 대한 우호적인 기류가 형성되고 있는 최근 국제 정세를 볼 때 2017년은 러시아가 위대한 강대국 재건에 성공할 수 있을지 여부를 판가름하는 시험대가 될 것이다.
 
목록
게시판 리스트
이미지 자세히보기

포시에트에서 아르바트까지: 러시아 속 한국 발자취 150년

이 책은 2년여 전 나온 『사바틴에서 푸시킨까지: 한국 속 러시아 발자취 150년』의 후속작이다. 『사바틴에서 푸시킨까지』에서는 한국에 아로새겨진 러시아의 문화적 기억과 발자취를 중심으로 다양한 차원에서 한·러 양국 관계를 바라봤다면, 반대로 『포시에트에서 아르바트까지』에서는 캄차카에서 캅카스까지, 사할린에서 피테르(상트페테르부르크)까지, 더 나아가 알마티까지 러시아와 유라시아 대륙 곳곳에 퍼져 뚜렷한 발자취를 남긴 한국인과 한국 문화를 여러 각도에서 조명하고 있다. 19세기 중후반 한인들의..

이미지 자세히보기

에벤어의 형태와 구조

' 한국어는 어디에서 왔는가?' 러시아어 전공자이지만 언어학자로 살아오면서 오랫동안 의문을 품었던 화두였다. 이 책은 바로 이 화두에 대한 해답을 찾는 과정에서 시작되었다. 한국어가 알타이어족에 속한다는 주장은 오래되었다. 최근엔 그렇지 않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아졌다. 그러나 알타이어족 주장자나 반대자 모두 확실한 근거가 부족하기는 마찬가지다. 지난 20년 이상을 러시아 사하공화국에 드나들며 야쿠트, 에벤, 에벤키 사람들과 많은 교류를 가졌다. 언어학자로서, 러시아어 전공자에게 이것은 특별한 소명을 내..

이미지 자세히보기

2017 Russia Policy Review (러시아 폴리시 리뷰) Vol.1 No.3

「러시아 폴리시 리뷰」는 러시아의 시각을 접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국내의 국제문제 및 정책 연구자들에게 러시아의 시각을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 방향성, 전문성, 확장성을 지향하는 선별된 자료를 소개해주는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가 발간하는 정책저널이다.

처음으로 이전10개  1 bar 2 bar 3 bar 4 bar 5 bar 6 bar 7 bar 8 bar 9 bar 10  다음10개 마지막으로
검색하기 검색

TOP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 449-791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국제사회교육원 연구동 412호 Tel.031-330-4852 Fax.031-330-4851 E-Mail:irs@hufs.ac.kr

copyright(C) 2011 Institiute of russian studie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RESERVED.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