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동정

Quick Menu

  • 정기간행물
  • 학술회의
  • 공지사항

연구소소식

Home > 연구소동정 > 연구소 소식

연구소 소식

게시판 보기
제 목 제5회 한∙러 인문교류포럼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12-04 조회수 52
파 일 페이스북 공유하기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는 공공외교 전문기관인 한국국제교류재단과 함께 인문·예술 분야에서의 한국과 러시아 간 협력을 모색하는 '제5회 한∙러 인문교류포럼'을 지난 2018년 10월 30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언론인회관에서 개최하였다.

인문교류포럼은 2014년 모스크바에서 처음 열린 이래 한국과 러시아의 인문 및 콘텐츠 협력을 위한 구체적인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여러 분야에 걸쳐 다양한 노력을 해 왔다. 첫 해 포럼에서 한∙러 인문교류의 역사를 살펴보고 각 분과별 성과와 문제점을 심도 있게 논의한 데 이어 이듬해부터는 새로운 협력 모델 구축과 실천을 기치로 음악, 미술, 언론, 영화, 방송 등 콘텐츠 분야에 직접 종사하는 양국 전문가가 만나 구체적인 협업을 기획하고 실현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다. 포럼의 직접적인 결과물로서 평창올림픽을 즈음하여 러시아에서 한국을 다루는 다큐멘터리가 제작되기도 하였고 러시아에서 한국 미술 특별 전시회가 열리기도 하였다. 한일합작 영화 제작도 논의되었다.

마침내 제 5회를 맞이한 이번 포럼은 특별히 러시아의 문화수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개최되었다. 콜라보레이션을 키워드로 한 포럼에는 박물관 협업, 미디어 아트, 청년음악영재 발굴, 한러공동번역 등을 주제로 문화예술 분야 현장 전문가들이 함께 자리해 양국이 공통의 과제와 목표를 향해 창조적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실질적 방안들을 논의하였다. 특별히 부대 행사로 열린 한러 전통음악인의 합동 음악공연은 매우 뜻 깊고 감동적인 무대였다.

이번 포럼에는 우윤근 주러대한민국 대사와 크로파체프 상트페테르부르크대학 총장, 김현택 한국외국어대학교 부총장을 비롯하여 유리 치스토프 전쿤스트카메라 관장, 알렉산드르 페트로샨 러시아 뉴네임스 파운데이션 부원장, 알렉세이 슐긴 러시아 미디어박물관 큐레이터, 예카테리나 포홀코바 국립언어대학교 통역학부장, 이채영 백남준 아트센터 큐레이터, 박현진 영아트포럼, 신경수 SBS 드라마PD, 이건욱 문화체육관광부 학예연구사, 이지연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 HK교수 등 많은 문화예술계 인사가 참석하였다.

목록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파일 등록일 조회수
197

제5회 한∙러 인문교류포럼 개최

파일 2018.12.04 52
196

한국슬라브·유라시아학회 연례학술대회

파일 2018.11.26 54
195

한국노어노문학회와 국내학술회의 공동 개최

파일 2018.11.20 64
194

Russia - Eurasia FOCUS 칼럼 지령 500호 기념 좌담회 개최

파일 2018.11.15 63
193

발렌티나 마트비엔코 러시아연방 상원의장 특강

파일 2018.10.07 162
192

제 6차 IRS 포럼 "프치옴 표도로프 소장 특별 강연"

파일 2018.09.20 134
191

라승도 HK연구교수, 모스크바, 크라스노야르스크, 노보시비르스크 현지조사

파일 2018.09.18 130
190

어건주 HK연구교수, 사할린 주 남부 주요 도시, 블라디보스토크 현지조사

파일 2018.09.11 147
189

황성우 HK교수, 러시아 예카테린부르크, 카잔 현지조사

파일 2018.09.11 173
188

2018 한-사하 청년 포럼

파일 2018.08.31 136
처음으로 이전10개  1 bar 2 bar 3 bar 4 bar 5 bar 6 bar 7 bar 8 bar 9 bar 10  다음10개 마지막으로
검색하기 검색

TOP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 449-791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국제사회교육원 연구동 412호 Tel.031-330-4852 Fax.031-330-4851 E-Mail:irs@hufs.ac.kr

copyright(C) 2011 Institiute of russian studie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RESERVED.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