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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아방가르드, 불가능을 그리다

이 책은 필자가 러시아 아방가르드 예술의 비재현적 탈재현적 시도들을 음악 미술 영화 문학 등의 영역에서 고찰하는 글들도 이루어져 있다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부조리해 보이는 예술형식들이 재현이 아닌 현전의 미학에 기대어 있으며 이는 결국 숭고라는 미학적 경험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 이 책의 큰 주제라 할 것이다 러시아 아방가르드는 기존의 예술의 경계 내에서 재현되지 않았던 것을 주목함으로써 예술의 한계를 넘어선다 빛의 작용의 결과로 달라지는 대상이 아닌 빛 그 자체를 그리고 예술적 오브제의 형상이 아닌 예술 질료의 정신성과 절대성에 대해 말하는 러시아 아방가르드 회화의 탈재현적 시도들로부터 세계의 움직임과 음악적 시간 그 자체를 표현하려 했던 스트라빈스키의 리듬 혁명에 의해  변한 ’  완결된 세계가 아닌 그 과정 중에 있는  변화하는 ’  유기적 총체로서의 세계의 모습에 천착한 필로노프의 폭발할 듯 채워진 화폭 가장 현란한 언어를 구사한 작가 고골의 소설을 무성영화로 만들려 했던 형식주의자 트이냐노프의 영상 실험 언어 기호의 의미차원과 도상차원을 동시적으로 드러내고자 했던 네오아방가르드의 그림시 그리고 죽음의 원인이나 결과 혹은 죽음이라는 경계 전후의 대상의 변화가 아니라 죽음이라는 사건 그 순간 자체를 생래적으로 과거에 준거하고 있는 내러티브라는 역설적 형식을 통해 구상화하려 했던 오베리우 작가들의 부조리 문학 등 이 책을 구성하고 있는 대부분의 글들은 러시아 아방가르드와 네오아방가르드를 관류하는 재현 불가능한 것의 예술적 표상에 대한 지난한 추구의 과정을 혁명을 통한 세계 창조의 의지라는 시대의 논리 가운데서 설명하고 있다 .
 첨부파일
러시아_아방가르드.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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