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0일(금)에 러시아연구소(소장 표상용) HK+사업단은 연례 보고서 Russia Report 발행의 일환으로 연례 세미나 ‘전시 러시아, 위기인가? 기회인가?: 2025 러시아를 전망한다’를 개최했다. Russia Report 세미나는 러시아연구소가 매년 1월에 여는 정기 학술행사이다. 이번 세미나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3년 차로 접어드는 가운데 러시아가 당면한 위기와 이러한 상황이 기회로 전환된 복잡한 현상에 초점을 맞춰 구성됐다.
표상용 러시아연구소 소장의 개회사와 강덕수 한국외대 명예교수의 축사로 시작된 본 세미나는 두 개의 세션으로 구성됐다. 제성훈 한국외대 노어과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제1회의에서는 연담린 한신대 연구교수, 박지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연구위원, 이주연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이 러시아의 국내 정치, 경제, 대외관계 분야에 관해 발표했으며, 이에 대해 흥미롭고 폭넓은 논의가 이뤄졌다. 제2회의는 김수환 노어과 교수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김규철 한국외대 강사, 송정수 중앙대 교수, 전미라 러시아연구소 HK연구교수가 각각 군사안보, 한러관계, 사회문화 측면에서 지난 한 해의 러시아를 살펴보고 주목할 만한 사건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각 발표 후 지정된 토론자를 비롯하여 50여 명의 참석자가 의견을 나눔으로써 길어지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러시아 사회, 국제관계, 그리고 우리 러시아 학계에 미친 영향을 짚어보고 2025년 러시아를 전망해 보았다. 이번 세미나에서 발표된 원고들은 러시아연구소에서 발간하는 Russia-Eurasia Focus 칼럼을 통해 그 요약본이 온라인으로 배포되며, 3월에는 온라인 서적으로 발간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