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활동         학술회의         국제학술회의 자료

러시아연구소, 모스크바에서 국제학술회의 개최

어려운 여건 속에 러시아연구소(소장:표상용)는 한양대 아태연구센터, )유라시아정책연구원과 함께 모스크바에서 국제학술회의와 세미나를 개최했다. 20231016~19일까지 모스크바 현지에서 진행된 세미나는 16일 모스크바 국제관계대학교(MGIMO), 그리고 18일에는 러시아 과학아카데미 산하 세계경제 및 국제관계연구소(IMEMO), 19일 중국 및 현대아시아연구소(ICCA)에서 연이어 개최했다.

 그 첫 번째 행사로 모스크바 국제관계대학교(MGIMO)에서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동북아 정세와 한러 관계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MGIMO와의 국제학술회의를 통하여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국제질서의 변화로 인한 동북아 정세, 한러 정치경제문화 관계에 대한 양국 전문가의 진단이 있었다.

두 번째 행사로 러시아 과학아카데미 산하 세계 경제 및 국제관계연구소(IMEMO)에서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동북아 국제질서와 한반도 평화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최근 밀접해지고 있는 러시아-북한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는 향후 한러 협력에 대하여 토론했다.

세 번째 행사로 러시아 과학아카데미 산하 중국 및 현대아시아 연구소(ICCA)에서 동북아 국제질서의 변화와 한반도 정세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 북중러 삼각 협력 등의 주제로 동북아 정세를 분석하고 냉각된 러시아와 한국 관계 정상화를 위한 해법을 논의했다.

러시아연구소 표상용 소장은 “’모스크바국제관계대학교(MGIMO)‘, ‘러시아과학원 세계경제 및 국제관계연구소(IMEMO)’, ‘중국 및 현대아시아연구소(ICCA)’ 등과 앞으로도 네트워크를 지속하고 양국 간 심포지엄을 개최할 계획이며 이러한 전문가 교류가 우크라이나 사태, 가자 사태 등 급변하는 국제정세에서도 한러 관계가 지속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