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동정         연구소 소식

“러시아의 신영토정책과 영토 담론” 학술회의 개최

조회수 : 644

2024227() 우리대학 러시아연구소(소장: 표상용 노어과 교수) HK+연구사업단은 인문한국 프로젝트 학술 활동의 일환으로 국내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회의는 HK+연구사업(아젠다: 러시아 인문공간의 재인식: 러시아 속의 세계, 세계 속의 러시아) 2단계의 2년차 학술 활동으로, “러시아의 신영토정책과 영토 담론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러시아의 거대한 영토가 곧 러시아의 위대함이다.”라는 2007년 푸틴의 선언과 함께 영토와 관련된 러시아의 많은 국가정책이 본격적으로 그 모습을 드러났다. 이는 러시아의 대외정책은 물론,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반영됐다. 이번 학술회의에서는 러시아의 영토 확장과 정책,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러시아의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봤다

1세션의 문을 연 김선래 HK연구교수는 우크라이나 전쟁과 강대국 사이의 중앙아시아라는 주제로, 2022년 발발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 중앙아시아 5개국에 대한 러시아와 중국의 정치·경제적, 외교적 접근 방법을 분석하고, 강대국 사이에서 중앙아시아가 주권을 강화하고 국가를 발전시킬 수 있는지 전망했다. 뒤이어 황성우 HK교수는 동북아 안보 지형: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라는 제목으로, 냉전기와 탈냉전기 동북아 안보 지형의 변화를 살펴보고, 냉전 시기와 유사한 북방 남방 3각 안보 구조의 복원 개연성이 얼마나 현실성이 있는지 분석했다. 그리고 김혜진 HK연구교수는 기회의 땅 혹은 버려진 땅, 러시아 북극 도시의 변천이라는 주제로, 러시아 북극 도시의 전반적인 특징과 변천사를 살펴보고, 코미공화국 보르쿠타의 예를 통해 북극 도시의 지역정체성에 대해 발표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