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동정         연구소 소식

한국북극연구컨소시엄 제24-1 운영위원회 개최

조회수 : 641
한국북극연구컨소시엄 제24-1 운영위원회 개최, 최우익 교수와 김선래 교수 참석
 
한국북극연구컨소시엄 제24-1 운영위원회가 2024619LW컨벤션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회의에는 러시아연구소(소장: 표상용)를 대표하여 김선래 교수가, 극지연구센터를 대표하여 최우익 교수가 참석하였다. 운영위원회에서는 신임 운영위원장과 사무총장을 선출하였고, 신규 회원 가입을 승인하였다. 202312월 극지연구소 소장으로 취임한 신형철 박사가 신임 운영위원장으로 선출되었다. 또한 2023년 주요 활동 및 성과 보고가 있었으며, 2024년 사업계획을 발표하였다. 한국북극연구컨소시엄은 극지연구소,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등 국내 북극 관련 연구 및 산업 기관 41개 단체를 포함하고 있으며, 한국외대 러시아연구소와 한국외대 극지연구센터도 회원 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운영위원회에서 2023년 융복합 기획연구 추진성과 보고가 있었는데, 이 중 하나가 최우익 교수가 담당했던 한국형 북극 정보지도 인터페이스 구축 및 활용(3년차)’ 사업이었다. 이 사업에 대해 최우익 교수가 특별 라운드테이블 세미나를 통해 성과 보고를 했다. 이 사업의 목적은 글로벌 기후변화에 따른 북극권 환경과 생태계의 변화 및 이로 인한 경제·사회 여건 변화 전반에 대하여 관련 데이터의 확보를 통한 지속적인 시계열적 모니터링 및 분석을 위해 북극권 통합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 사업은 해당 정보를 한국 시장과 사회에 맞게 가공 및 제공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 구축 수요가 발생했기 때문에 시작되었으며, 해양수산부 제1차 극지활동진흥기본계획(2022) 내에도 관련 사업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기 때문에 추진되었다. 한국북극연구컨소시엄은 이 사업이 향후 중장기 정부 포털로 발전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는 데에 역점을 두고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