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동정         연구소 소식

최우익 교수, ‘러시아 북극 정보지도 인터페이스 구축 및 활용’ 프로젝트 관련 무르만스크 현지 조사 수행

조회수 : 97

최우익 교수는 2024113일부터 11일까지 극지연구소로부터 수주한 러시아 북극 정보지도 인터페이스 구축 및 활용프로젝트와 관련해 모스크바 포함 무르만스크 현지 조사를 수행했다. 현지 조사 기간 프로젝트에 필요한 정보 및 자료, 학술 서적을 입수하고, 주요 현지 지역을 방문해 사진 촬영을 했다. 또한 무르만스크 북극 대학교를 방문해 이리나 샤드리나 총장, 게오그리 고고베리제 북극 개발 국제 정보 및 센터 소장, 나탈리야 셰바로바 경제경영학과장, 율리야 셰스토바 국제처장과 면담하면서 프로젝트를 홍보하고 자문을 얻었다.

 

최우익 교수는 한국과 무르만스크 지역의 북극 개발 관련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고, 무르만스크 대학 측은 한국이 북극 지역에 도입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술 제안과 적용 방법을 제시해 주면 활발한 협력이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현재 국제 정세로 적극적인 양국 협력에 제한은 있으나, 무르만스크 대학은 항상 대화에 열려 있고 정보 교환, 연구개발 등을 포함해 과학, 문화, 사회적 협력 준비가 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정보지도 인터페이스(GIS)를 기반으로 북극권 러시아 지역 사회문화, 경제, 지리, 정치, 학술 연구 등의 최신 데이터 확보와 모니터링이 가능한 북극권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북극권은 한국의 미래 성장 공간 중 하나로서, 북극 과학 분야를 넘어 국제무대 진출과 미래 산업 발전을 위해 경제·사회 여건 변화 전반에 대하여 주기적으로 관련 데이터를 수집,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여파로 북극권 러시아 교류가 제한된 가운데, 국내 북극권 전문가나 예비 전문가 등 북극권 러시아의 현황을 파악하고 잠재 참여 프로젝트를 발굴할 수 있는 연구교육 목적의 정보지도 서비스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 프로젝트는 기획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해양수산부 제1차 극지활동진흥기본계획(2022) 국가·사회적 협력 채널 구축일환으로 한국형 북극 정보지도를 통한 북극권 지역별 인구·산업·경제 정보를 시각화하여 제공하는 사업과 연계된 것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