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동정         연구소 소식

외교부 글로벌 녹생성장 서포터즈, 연구소 방문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55

전국의 대학생들이 모인 외교부 산하 글로벌 녹색성장 서포터즈가 지난 923일 우리 연구소를 방문하였다. 글로벌 녹색성장 서포터즈는 녹색성장 및 우리의 기후변화·환경외교에 대한 미래세대의 관심을 높이고 청년들이 기후·환경 분야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외교부 대국민 프로그램이다.

건국대, 경기대, 경희대, 국민대, 부경대, 서강대, 서울시립대, 세종대, 숙명여대, 연세대, 인하대, 중앙대, 충남대, 한국외대 등 전국 각지 14개 대학에서 24명으로 구성된 14기 서포터즈는 올해 북극의 기후변화를 주요 활동 주제로 하여 북극 지역의 문화를 배우고 북극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며 기후 변화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 이와 관련하여 북극연구를 진행해 온 우리 연구소를 방문하여 북극에 대한 폭넓고 심도있는 강연을 들었다. 우리 연구소에서는 최우익 교수(연구소장)의 연구소 소개를 시작으로 북극연구의 사업개요, 연구 내용과 성과 등을 서포터즈 단원들에게 설명하였다.



이어 김혜진 교수는 러시아 북부 지역의 소수민족의 문화, 의식주 및 이들이 안고 있는 문제점과 러시아 정부의 소수민족 정책을 강의하였다. 마지막으로 라승도 교수는 영화로 보는 북극의 문화를 살펴보며 북극 환경의 보전과 개발이라는 딜레마가 있다고 언급했다.

각 강의마다 서포터즈 학생들은 두 시간이 넘는 시간 동안 다양한 질문을 던지고 여러 교수님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으며 러시아 북극의 문화와 환경에 대한 깊은 관심을 보였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