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동정         연구소 소식

북극협력주간 세미나<기회와 사람> 참여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97

우리 연구소(소장 최우익 교수) 연구진은 1212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북극협력주간 행사 중 마지막 순서로 열린 북극 연구 세미나 <기회와 사람>에 사회자와 발표자, 토론자로 참여했다. 우리 연구소를 비롯하여 극지연구센터, 한국사하친선협회 공동 주관으로 열린 이 세미나에서 최우익 교수의 사회 아래 라승도 교수가 <정복의 드라마: 현대 러시아 영화와 북극의 시각 이미지>에 관해 발표했고 이에 대해 김혜진 교수가 토론했다. 또한, 김선래 교수는 정혁 극지연구센터 연구원의 북서항로 관련 발표에 대해 토론했다.

이에 앞서 최우익 교수는 오전 세션인 ‘2025 북극협력주간 한국북극연구컨소시엄 세미나에 참여했다. 이 세미나는 한국북극연구컨소시엄(KoARC)이 개최한 학술회의로서 오늘의 북극을 논하다: 2025 극지이슈리포트가 주목한 북극트렌드라는 주제를 다루었다. 최 교수는 ‘2035 러시아 북극 정책 최우선 과제로서 북극 주민 삶의 향상과 한·러 협력 모색발표를 했다.




한국북극연구컨소시엄은 우리나라의 창조적인 융복합 북극 연구 과제를 발굴하고 체계적인 지원 체제를 마련함으로써, 북극 연구자 간의 협력을 증대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며 우리나라의 북극권 연구와 산업활동 강화 및 정책 마련 등의 목적으로 2015창립되었다. 컨소시엄에는 극지연구소,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우리 연구소와 극지연구센터 등 국내 굴지의 40여 개 연구소가 참여하고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