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동정         언론보도

[세계일보] 러시아 혁명 100주년 기념 학술 대회’ 1∼2일 한국외대서 개최

러시아 혁명 100주년-유산과 평가그리고 한국적 이해란 이름으로 진행된다.


러시아 혁명은 20세기 현대사를 대표하는 사건이다.


전 세계의 정치사회경제사상군사종교예술젠더일상 등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쳤다는 점에서 세계사적인 사건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데올로기적 성격 때문에 러시아 혁명은 한국에서 다루기 어려웠던 주제였다.


소비에트 연방이 해체된 지 4반세기가 지난 오늘날 러시아 혁명이라는 대사건을 차분하게 재조망할 수 있는 좋은 시점이다.


또한 본 학술대회는 서양사라는 좁은 틀을 넘어 한국사동양사 등 역사 전체로역사학을 넘어 정치외교군사문화젠더예술 등 학문 전 영역으로러시아 지역을 넘어 아시아아프리카아메리카 등 세계 각 지역과 연관하여 러시아 혁명을 조망한다.


학술대회 1부에서는 러시아혁명이상과 현실을 다룬다.


2부에서는 러시아혁명의 유산러시아 혁명과 세계를 살펴보고, 3부에서는 라운드 테이블러시아 혁명과 나그리고 오늘을 진행한다.


특히 3부는 1980년대 한국 현실을 러시아 혁명과 연관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활동했던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해서 토론한다는 점에서 러시아 혁명을 한국적 관점에서 재해석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사링크: http://m.segye.com/view/20171130006189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