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대 극지연구센터는 2025년 2월 13일과 2월 14일, 양일간에 걸쳐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환경과 인간, 기후변화와 극지’ 라는 제목으로 5세션, 10개 패널로 구성, 진행되었다.
1패널에서는 배재대학교-한국시베리아 센터가 ‘북극의 기후-경제 및 정책 연구’ 라는 제목으로 진행하였으며, 2 패널에서는 한국외대 중남미 연구소가 ‘브라질의 환경과 인간 보호를 위한 노력’ 이라는 제목으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하였다. 3패널에서는 한국외국어대학교 극지연구센터의 ‘북극의 논제들’ 이라는 제목으로 관련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졌다.
4패널에서는 한국유럽학회의 ‘유럽과 극지’, 5패널에서는 한국외국어대학교 EU연구소 인문사회연구사업단의 ‘유럽의 기후변화와 환경 논제’, 6패널은 EURAXESS Korea 의 발표자들과 토론자들이 ‘국제사회의 새로운 현안’이라는 제목으로 관련 발표와 토론을 하였다. 그리고 7패널은 한국외국어대학교 환경학과 대학원생들이 주축이 된 발표들이 ‘기후변화와 환경위기’라는 제목하에 이루어졌다. 그리고 제 8패널은 한국외대 국제학부 대학원생들과 교수들의 ‘유럽-국제사회의 분쟁과 갈등’이라는 제목의 발표들과 토론이 진행되었다.
9 패널에서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남미 연구소의 라운드테이블이 ‘중남미 연구소 HK+ 사업 중남미 환경 연구 논문과 단행본 발간 프로젝트’ 와 관련하여 진행되었으며, 마지막 10패널에서는 ‘한국유럽학회 라운드테이블’이 다가오는 스페인 마드리드와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열릴 국제학술대회의 참여 준비과정의 일환으로 마련되어,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