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동정         연구소 소식

동탄 서연고등학교 인문강좌 개최

러시아연구소 HK+연구사업단(소장 표상용 노어과 교수)2023118() 오후 3시 경기도 동탄신도시 소재 서연고등학교 1층 시청각실에서 러시아어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문후속세대 인문강좌를 진행했다. HK+(II) <지역인문학센터>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이번 행사에서 단국대학교 러시아학과 조규연 교수는 러시아 미술, 창의적 발상과 예술 혁신의 순간들주제로 강의했다.

강의를 통해 조규연 교수는 창의적 사고와 발상의 전환으로 인간의 세계 인식을 바꾼 순간들은 주로 예술을 통해 구체화됐다고 강조했다. ‘위대한예술가란 기존의 정해진 틀에서 벗어나 새로움을 창조하는 존재이며, 이들의 창작에 제시된 새로운 세계관을 시기순으로 나열하면 그것이 바로 예술사라고 설명했다.

조규연 교수는 유럽 회화와 연관성 속에서 20세기 초 러시아 미술의 전반적인 특징과 영향 관계를 조망해봤다. 또한 인상주의를 기점으로 유럽 미술은 내용중심의 재현의 역사에서 형식 중심의 왜곡의 역사로 전환됐으며, 이런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 경향이 혁명기의 러시아 아방가르드라고 언급했다. 추상화를 통해 감정을 그린 칸딘스키, 형태와 색을 배제하고 회화의 극한을 제시한 말레비치, 꿈을 그림으로써 초현실주의 토대를 놓은 샤갈 등 러시아 아방가르드를 대표하는 예술가들의 다양한 작품들을 감상하며 20세기 러시아 미술에 드러난 전복의 메커니즘과 창의와 혁신의 결정적 순간들을 찾아보고 이들 창작의 회화사적 의미를 짚어보는 귀중한 시간이었다.



목록